대학가

IVF D(대학가)는 IVF의 공식 회보입니다. 사회와 문화, 하나님 나라 운동에 관한 IVFer들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New-D(이달의 대학가) D-review(대학가 다시보기) D-stagram(대학가 SNS) D-tube(대학가 동영상)

PDF는 회원가입, 로그인 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Our Story > 대학가
IVF대학가 2020-08-28 조회149회 댓글0건

[New-D]
다양한 시간 - D학생기자단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링크 퍼가기

본문

다양한 시간을 소개합니다​ D학생기자단


1. 시관과 관련된 영화, 드라마, 웹툰, 책 등을 선택해서 어떤 내용인지 간략히 소개해봅시다.
2. 그 속에서 다루는 시간의 종류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3. 자신만의 관전포인트/인상 깊은 문장을 알려주세요.



49ccb8a4ace905cd57c3cf721ab682bb_1598554449_73.png 

To infinity, and beyond 

박한비 동서울지방회
영화 토이스토리
1. 장난감들은 앤디가 대학에 입학하면서 자신들과 잘 놀아주지 않자, 쓸모없는 존재가 되었다고 느낀다. 그리고 우연히 보육원에 갇혔다가 집에 다시 돌아오지만, 결국 앤디와 헤어져 ‘보니’의 집에서 지내게 된다. 우디와 버즈는 차를 타러 떠나는 앤디를 보며 이렇게 말한다. “So long, Partner (잘 가, 내 파트너)”.
2. 토이스토리 시리즈는 내게 있어 시간을 말하는 가장 멋진 이야기 중 하나이다. 누구도 이별을 원치 않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어쩔 수 없이 받아들이게 될 때가 있다. 아이들은 그런 헤어짐을 배우며 어른이 된다. 어른이 된 모든 아이들을 다독이듯 영화의 시선은 내내 따스하다.
3. 흐르는 시간 속에 어린 시절의 기억은 희미해지지만 그 안엔 지금의 나를 있게 한 수많은 존재들이 있다. 함께 뛰어놀았던 친구들, 지금보단 젊은 얼굴의 부모님, 우디와 버즈처럼 절친했던 장난감(나의 경우엔 뽀삐라는 강아지 인형이었다)이 그렇다. 나는 홀로 있지만, 혼자 자라지 않았다. 그걸 확인하고 싶을 때 무한히 펼쳐지는 어린 날을 떠올린다. 우주비행사 버즈가 출동할 때 항상 슈퍼맨 자세를 하고 ‘To infinity, and beyond’라 외치며 뛰어드는 것처럼.



49ccb8a4ace905cd57c3cf721ab682bb_1598554555_71.jpg 


우리는 지금 어떤 시간을 살아가고 있을까
이선영 동서울지방회
영화 원더풀라이프
1. “당신은 어제 돌아가셨습니다. 명복을 빕니다”
세상을 떠난 이들이 천국으로 가기 전 거쳐 가는 곳 ‘림보’. 사람들은 이곳에서 일주일 간 머물며 자신이 살아온 삶을 돌아본다. 그중 가장 소중했던 한 가지 기억을 선택하면 ‘림보’의 직원들이 짧은 영화로 그 기억을 재현해준다. 영화를 관람한 후에는 나머지 기억은 모두 사라지고 선택한 기억만을 가지고 천국으로 떠난다.
2. 림보에 가게 되면 어떤 기억을 선택하게 될까, 우리는 지금 어떤 시간을 살아가고 있을까.
3. 마지막 장면에는 빈 의자가 나온다. 등장인물이 자신들의 삶을 이야기하며 앉아있던 의자다. 그리고 누군가 문을 두드리는 소리가 들리고 영화는 막을 내린다. 영화는 우리에게도 묻는다.  “당신에겐 있나요? 영원히 머물고픈 소중한 기억”



49ccb8a4ace905cd57c3cf721ab682bb_1598554664_2.jpg 


절대적 시간
남상백 서서울지방회
영화 아이리시맨
1. 양로원에 홀로 앉아 “지미 호파 실종사건”의 전말을 회고하는 ‘아이리시맨’ 프랭크. 원래 평범한 트럭 기사였던 그는 우연한 계기로 마피아 조직을 이끄는 러셀을 만나 암살자로 일하게 된다. 러셀을 통해 미국의 전설적인 노조 지도자 지미 호파와도 함께 일하면서 인생의 전성기를 맞이하지만 시간은 모두에게나 공평했다. 한 남자의 삶과 선택으로 보여주는 미국의 시간.
2. 영화의 본질을 고민하는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경륜과 세 대배우의 노련한 협연이 시간 그 자체를 스크린으로 불러들였다. 과거와 현재를 끊임없이 넘나드는 데도 빈틈이 느껴지지 않는 무시무시한 대작.
3. “영화란 우리 인간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복잡하고 모순적인, 때로는 역설적인 우리의 본성과 서로 상처받고 사랑하고 만나는 일을 다루는 예술이었습니다.” 마틴 스코세이지는 이 말을 ‘아이리시맨’을 통해 제대로 증명했다. 강대하게 세력을 떨치던 주인공들이 시간의 흐름을 피하지 못하고 쓸쓸하게 쇠락해가는 모습들을 통해 절대적인 시간을 느낄 수 있었다. 폭력으로 쌓아 올린 돈과 권력이 얼마나 허무하게 흩어지는지를 시간을 통해 보여준다. 우리는 어떤 선택으로 어떤 시간을 쌓아가야 할까.



49ccb8a4ace905cd57c3cf721ab682bb_1598554698_48.jpg 


나의 핵심 기억은?
오은진 북서울지방회
영화 인사이드아웃
1.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는 ‘감정 컨트롤 본부’가 있다. 그곳에 상주하는 이들은 ‘기쁨이, 슬픔이, 버럭이, 까칠이, 소심이’라는 다섯 감정이다. 사람들의 기억이 ‘기억구슬’이라는 형태로 머릿속에 저장될 때 다섯 감정 중 하나가 함께 저장된다. 기억구슬 사이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 기억’이다. 이는 본인에게 중요하고 강렬한 4~5가지의 사건과 기억들로 그 사람의 성격이 만드는 ‘슈퍼’기억구슬이다. 기쁨이는 슬픔이와 함께 라일리의 기억속으로 떨어지게 되면서 여정이 시작된다.
2. 우리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 즉 시간으로 움직이는 존재라는 것을 말해주는 어른들을 위한 애니메이션.
3. 나의 성격, 주요 정서를 이루는 나만의 ‘핵심기억’은 뭐가 있을까? 이 질문을 던지면서 영화를 보면, reflection은 식은 죽 먹기.



49ccb8a4ace905cd57c3cf721ab682bb_1598555029_86.jpg
 


시간과 마음
염지인 부산지방회
영화 이터널 선샤인
1. 이별 후의 아픔이 괴로워 ‘차라리 만나기 전으로 되돌아갔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본적이 있다면...? 조엘은 사랑했던 연인과 이별 후, 기억을 지워주는 회사 라쿠나에 찾아간다. 하지만 사랑했던 마음은 그대로여서 오히려 기억을 붙잡게 된다.
2. 시간의 삭제에 대해 다루고 있다. 다른 표현으로 기억의 망각이다.
3. 조엘은 기억을 지우는 과정에서, 과거의 기억으로 갈수록 행복했던 기억으로 거슬러 간다. 그는 기억을 더 이상 지우고 싶지 않아 도망 다니는데, 그 애절함이 인상 깊었다.



49ccb8a4ace905cd57c3cf721ab682bb_1598555115_48.jpg
 


시간을 돌리는 것도 좋지만...
황인정 동서울지방회
영화 어바웃 타임
1. 모태솔로인 팀은 성인이 된 날, 아버지로부터 놀랄만한 가문의 비밀을 듣게 된다. 바로 시간을 되돌릴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것! 팀은 우연히 만난 사랑스러운 여인 메리에게 첫눈에 반하게 된다. 그녀의 사랑을 얻기 위해 자신의 특별한 능력을 마음껏 발휘하여 그녀와 매일매일 최고의 순간을 보낸다. 하지만 그와 그녀의 사랑이 완벽해질수록 팀을 둘러싼 주변 상황들은 미묘하게 엇갈리고, 예상치 못한 사건들이 여기저기 나타나기 시작한다.
2. 시간을 돌리는 것도 좋지만, 현재를 소중하게, 충실히 누리며 즐겁게 살아보자는 이야기
3. 극후반에 팀이 깨달은 ‘우린 우리 인생의 하루하루를 항상 함께 시간여행을 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이 멋진 여행을 즐기는 것뿐이다.’을 보며 나는 하루를 어떻게 살고 있는지 생각해보자.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P